Common Sense

안과상식

전화상담
053.257.7942
  • 안과상식
  • 응급처치

응급처치

굿모닝안과를 만나시면 내일 아침, 당신의 세상이 밝아집니다!

    응급처치 대처요령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면 비비지 말고 빨리 안과를 가서 제거하고 감염을 방지하는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눈을 비벼 스스로 눈 속의 이물질을 제거하려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철이나 구리 같은 금속성 이물질은 염증 반응을 심하게 일으키므로 즉시 안과에 가서 제거하지 않으면 실명할 수 있습니다.
    눈이 다치게 되는 사고가 발생하면 눈을 비비거나 누르지 말고 살짝 안대를 한 다음 빨리 응급실로 후송합니다.
    화학물질이 눈에 들어간 사고라면 빨리 많은 양의 물로 눈을 충분히 세척해 줘야 합니다. 물 속에 얼굴을 담그고 눈을 깜박거리거나 뜨면 되며 물대신 생리식염수가 있으면 더 좋습니다.

    운동할 때의 눈 보호

    운동할 때 발생하는 눈에 대한 사고의 90%가 눈에 적절한 보호 안경을 착용하였다면 예방할 수 있었던 사고입니다. 공, 라켓 등의 운동기구나 같이 운동하는 사람과 부딪혀 눈을 다치는 경우에는 심하면 눈이 파열되어 응급수술이 필요하거나 눈 안에 피가 고이면 녹내장 같은 심각한 합병증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이런 심각한 경우는 정상적인 시력을 찾지 못합니다.
    보통 착용하는 유리나 플라스틱으로 된 안경도 운동할 때 충분한 보호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콘택트렌즈는 충격으로부터 눈을 보호하지 못합니다. 하드렌즈는 심한 충격을 받아 각막이 찢기는 손상을 받을 수 있으며 소프트렌즈는 그럴 염려는 없지만 눈을 보호하지 못 합니다.
    운동할 때는 합성수지의 일종인 폴리카보네이트(polycarbonate)로 만든 보호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폴리카보네이트는 경찰의 폭동진압용 방패나 아이스하키장의 투명방벽을 만드는 재료입니다.
    근시나 원시가 있어 안경을 쓰는 경우에는 보호안경에 도수를 넣을 수 있지만 심한 근시나 원시는 폴리카보네이트로 만든 안경에는 도수를 넣기가 어려우므로 콘택트렌즈를 끼고 그 위에 보호안경을 씁니다.
    한쪽 눈을 실명하여 다른 한눈으로만 생활하는 사람은 눈을 보호하기 위해 폴리카보네이트 재질의 안경을 착용하고 생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작업장에서의 눈 보호

    작업장에서 발생하는 눈의 사고는 60% 이상이 눈 보호장구를 착용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작업장에서 눈에 위험을 줄 수 있는 것들에는 작업 중 튀어나갈 수 있는 금속이나 돌조각, 먼지. 유독가스, 자외선 등이 있습니다.
    작업장에서 작업하기 전 안전 수칙을 되새깁니다.
    작업장에서 눈에 위험을 줄 수 있는 것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파악합니다.
    가능한 위험인자에 적절한 보호장구를 선택합니다.
    보호장구를 착용하고도 작업이 충분히 가능할 정도로 잘 보이는지 확인합니다.
    보호보호장구의 형태는 약간의 조각이 튀는 것만 우려되면 보통 안경모양의 보호안경이면 되고 먼지나 유독가스도 발생하면 고글 형태의 보호안경이 좋습니다. 장구를 착용하고도 작업이 충분히 가능할 정도로 잘 보이는지 확인합니다.

    어린이의 눈 보호

    눈이 사고에 의해 다치는 경우의 절반은 25세 이하에서 일어납니다.
    특히 어린이는 주의력과 조심성이 어른에 비해 떨어지므로 각별한 주의와 예방이 필요합니다.
    총알이 나갈 수 있는 장난감 총은 절대 갖지 못하게 합니다. 다른 아이의 눈을 다치게 할 수 있습니다.
    화학약품이나 스프레이 등을 아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불놀이를 하거나 불 주위에 가는 것을 금지합니다. 불은 나이에 상관없이 눈에 위험합니다.
    아이에게 렌즈와 테가 폴리카보네이트로 된 보호안경을 주고 집에서나 학교에서나 눈에 위험할 수 있는 놀이나 작업을 할 때 꼭 낄 수 있도록 가르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