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News

굿모닝 뉴스

전화상담
053.257.7942
  • 굿모닝뉴스
  • 보도자료와 칼럼

보도자료와 칼럼

굿모닝안과를 만나시면 내일 아침, 당신의 세상이 밝아집니다!
  •  
    작성일 : 11-06-18 14:44
    수술 전 철저한 검사- 다양한 시술로 만족도 높인다
     
     글쓴이 : 굿모닝안과
    조회 : 3,681  
    [헬스 & 웰빙-안과] 시력 교정수술 전 철저한 검사`다양한 시술로 만족도 높인다

    시력교정 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성, 정확성, 결과의 안정적 유지 등 세 가지 요소다. 안전성을 좌우하는 것이 ‘안구의 조건’ ‘검사의 정확성’ ‘수술의 기준’이다. 안구의 조건 중 근시`난시 도수는 낮을수록, 각막은 두꺼울수록, 동공은 작을수록 유리하다. 이것은 타고나는 것으로 선택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나머지 두 가지 ‘검사의 정확성’ ‘수술의 기준’은 의료소비자가 꼼꼼히 따져 병원을 선택해 질 높은 진료를 받을 부분이다.

    ◆철저한 검사 안전시스템

    굿모닝안과(053-257-7942)는 2002년 웨이브프론트 맞춤라식을 대구에 도입하여 성공적으로 실시한 병원이다.

    또한 중요한 수술 전 검사와 상담을 3명의 안과 전문의가 직접 실시하며, 수술 기준을 매우 까다롭게 정한 철칙을 개원 이래 지금까지 지켜오고 있다. 수술 전 2명 이상의 안과 전문의가 다시 재차 검사를 실시하여 검사자 간의 오차를 걸러내며, 환자의 수술 데이터를 3명의 안과 전문의가 컨프런스를 통해 신중하게 결정하는 안전시스템으로 철저한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능동적 안구추적 장치 도입

    2010년 테크노라스 217 프레스티지(Technolas 217 Prestige)+OCP 레이저시스템을 도입해 수술의 정밀성을 꾀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미국 FDA가 승인한 ACE 홍채인식 안구 추적장비가 탑재돼 기존의 일반적인 수동적 홍채인식 장치가 감지하지 못하는 수술 중 안구의 미세한 움직임까지 감지할 수 있는 능동적 안구 추적장치이다. 개개인의 홍채 이미지를 영상으로 캡처해 지문처럼 인식하기 때문에 x, y, z 축과 회전, 회선운동 등 모든 안구 움직임을 정확하게 감지하여 수술의 정밀성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렸다.

    환자의 홍채이미지를 ZDW 진단장비에서 캡처해 환자의 검사 데이터와 함께 온라인으로 전송하면 수술실에 누운 환자의 눈을 레이저 장비가 감지하여 환자의 이름과 데이터를 인식한다. 공상과학 영화에서 나오던 생체인식 기술이 현실로 이뤄져 환자의 안구 움직임을 완벽하게 잡아내 안전하고 정확한 교정이 가능해진 것이다.

    또한 기존의 레이저시스템들은 수술 중 각막의 두께가 얼마나 남는지 모르는 가운데 수술을 마쳤지만 OCP 시스템은 수술 중 실시간으로 각막의 두께를 모니터링해 수술 중 환자의 각막두께 안전성을 실질적으로 보장하는 시스템이다. 홍채인식 안구추적, 웨이브프론트 맞춤교정, 비구면 교정, TS조직 절약 등이 ZDW 진단장비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기존의 레이저장비의 단점인 수술 후 야간 눈부심 현상을 근본적으로 해결한 TSA 비구면 교정은 수술 전 원래 각막의 정상적인 비구면 상태를 수술 이후 그대로 보존하는 비구면 교정이 가능하게 돼 야간 시력의 품질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준다.

    ◆시력의 품질 끌어올려

    ▷근시, 난시 이외에 제3의 굴절 이상인 고위 수차까지 교정하고 비구면 교정까지 추가하여 시력의 품질을 최상으로 끌어올린 웨이브프론트 맞춤라식 ▷각막절편을 미세하게 제작하고 남아있는 각막을 두껍게 확보하여 안전성을 강화한 마이크로라식 ▷각막을 적게 연마하여 수술 후 잔여 각막을 많이 남기는 조직절약 TS라식 ▷각막 혼탁을 방지하는 무통M라섹 등 다양한 수술법을 보유해 기존의 수술이 불가능하던 분들도 안전하게 수술이 가능하게 됐다.

    사람의 각막 굴곡은 완전 구형이 아니라 약간 포물선 모양의 비구면인데, 이런 비구면의 장점은 야간에 동공이 커졌을 때에도 평행으로 들어온 광선이 정확히 한 곳에 초점을 형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만약 완전 구형이라면 주변부로 들어온 광선이 중심으로 들어온 광선에 비해 앞에 초점이 맺게 되어 흐리게 보여 불리하므로 생체는 구형보다 더 유리한 비구면 형태로 돼 있다.

    그런데 레이저로 각막을 연마하면 각막의 중심부가 연마되면서 원래 비구면이던 각막의 모양이 구면에 가깝게 되어 야간에 동공이 커질 때 구면의 단점이 나타나게 되어 야간 시력저하의 원인이 된다. TSA 비구면 교정은 이것을 교정하여 야간시력을 정상으로 유지할 수 있다.

    굿모닝안과 조성태`박효광`김희규 원장은 “수술 전 검사를 의사가 직접 실시하는지, 얼마나 엄격한 기준을 적용시켜 수술을 결정하는지, 상담을 의사가 직접하는지, 어떤 장비를 사용하는지, 또 수술을 받은 사람들이 얼마나 많으며 얼마나 긴 기간 동안 고객 만족도가 높은 누적된 환자데이터를 가지고 있는지를 반드시 확인해 봐야 한다”고 밝혔다.

    또 “장기간에 걸친 안정된 데이터는 바로 수술 성적표이며 앞으로 수술을 받게 될 경우 본인의 수술 결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중요한 사항이므로 꼼꼼하게 확인해 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매일신문 전수영기자 poi2@msnet.co.kr